여행가이드

뒤로가기
제목

비행기 이용 규정에 맞는 기내용캐리어크기

작성자 빨간색가방(ip:58.232.185.28)

작성일 2019-08-21

조회 62

평점 0점  

추천 추천

내용

버스나 열차와는 다르게, 이놈의 비행기는 참 귀찮은 것이 많습니다. 대충 아무 가방이나 아무렇게 들고 타면 될 것 같은데 그것이 아니죠. 이용하는데 적용되는 규정이 참으로 많습니다.


비행기를 이용하실때 주로 캐리어에 짐을 담아가시게 되는데, 캐리어는 기내 수납이 가능하냐 아니냐에 따라 기내용캐리어를 따로 구분합니다.


비행기에 짐을 싣는 것은 두 가지가 있다는 것을 익히 아실거예요. 기내반입과 위탁수하물(소위 화물칸) 이렇게 두 가지인데요. 아무래도 기내는 공간이 제한되어 있다보니, 기내반입용 짐은 크기나 무게에 제한을 두게 됩니다.


그러면 비행기 이용 규정에 맞는 기내용캐리어크기는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항공사의 기내 반입용 수하물의 크기 규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세변의 합이 115cm 이내일 것


저가항공사로 악명이 높은 유럽의 라이언에어나 미국의 스피릿에어조차도 기내용캐리어크기의 제한은 이것보다 작지는 않습니다.


기내용반입의 규정은 우선 짐의 세변의 합에서 시작합니다. 항공사마다 이 부분을 규정하고 있구요. 좀 더 규정의 원천을 자세히 들여다보면 IATA 라는 국제항공운송협회의 가이드라인이 있습니다.


2019년 현재 IATA 홈페이지의 Carry on baggage 내용을 살펴보면 기내휴대수하물의 최대 크기를 다음과 같이 안내하고 있습니다.


56cm x 45cm x 25cm / 22인치 x 18인치 x 10인치


https://www.iata.org/whatwedo/ops-infra/baggage/Pages/check-bag.aspx


세변의 합으로 환산하면 무려 126cm 인데요. 2019년 현재, 전 세계 항공사 중에 126cm 까지 허용하는 곳은 거의 없습니다. 대부분 115cm 를 규정하고 있으며 118cm 및 120cm 로 좀 더 관대한 곳도 있습니다.


한편으로 간혹 113cm 및 110cm 로 규정하는 곳도 있는데요. 지금은 기내용캐리어의 허용크기를 최대한 가능한쪽으로 맞추는 분위기이지만, 2015년만 해도 그렇지 않았습니다. IATA에서 2015년에는 기내용캐리어크기를 세변합 110cm 로 가이드했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상황이 좀 변화된 것이죠.



그러면 세변의합이 115cm 이내면 전부 OK 인가요?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항공사들은 세변의합 뿐만 아니라 캐리어 각각의 길이에 대해서도 규정을 정해놓는데요.


대한항공 및 아시아나항공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변의 최대치 55cm x 20cm x 40cm


루프트한자의 경우에는 55cm x 23cm x 40cm 를 명시해놓고 있습니다.


하지만 캐리어 모양에 따라서 세변의합은 115cm 이내인데, 각변의 최대치가 위의 규정과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각변의 최대치가 틀리면 무조건 안되느냐? 이 부분은 100% 원칙을 적용하면 그렇게 될 수 있습니다만, 적용에 있어 항공사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대형항공사, 국적사의 다수항공사는 기내휴대수하물에 대해 약간이나마 관대한 면이 있으며 관습적으로 대부분 세변의합이 규정을 넘지 않고, 짐이 한눈에 봐도 115cm와 같은 기준을 넘어가는 것이 아니면 큰 문제를 안 삼기도 합니다.




그러면 캐리어로 다시 돌아와서, 어떤 캐리어를 준비해야 기내반입에 문제가 없을까요?


보통 캐리어는 “인치” 단위로 크기를 얘기하는데요. 16인치캐리어, 18인치캐리어, 20인치캐리어 등등 부릅니다. 이때 이 인치는 캐리어의 높이, 제일 긴 부분에 해당하는데요. 50cm ~ 55cm 면 20인치 ~ 21인치에 해당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내반입용으로는 최대 21인치캐리어 이하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22인치캐리어의 경우 세변의합이 115cm에 맞춰서 출시되는 상품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기내 사용이 가능합니다. 물론 이용하시는 항공사가 세변합 120cm 까지 좀 더 여유있게 허용한다면 22인치캐리어도 큰 문제 없습니다.


보통 제일 많이 이용하시는 크기는 20인치캐리어입니다. 그리고 21인치캐리어도 제법 쓰입니다. 짐이 적고 간단하게 움직이는 것을 선호하시는 분은 16인치 및 18인치도 이용하십니다.


기내반입이 가능한 캐리어크기 이해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첨부파일 Suitcase.jpg

비밀번호
수정

비밀번호 입력후 수정 혹은 삭제해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 수정

이름

비밀번호

내용

/ byte

수정 취소
비밀번호
확인 취소
댓글 입력

이름

비밀번호

영문 대소문자/숫자/특수문자 중 2가지 이상 조합, 10자~16자

내용

/ byte

평점

왼쪽의 문자를 공백없이 입력하세요.

에게만 댓글 작성 권한이 있습니다.